본문 바로가기

PPT

PPT 맛깔나게만들기 - Step 1

 일단, ppt에 대해 전체적인 설명을 드리고 , 그다음으로  전형적으로 ppt를 대충 또는 잘못 만드는 예를 보여드릴게요

 

ppt는  발표를 위한 시각자료의 일종일 뿐입니다.

 

PPt발표의 질은 70%가 발표자의 능력에따라 달려있고

30%가 바로 이 ppt에 달려있습니다.

아무리 발표를 잘해도 ppt가 보잘 것 없다는 그 발표는 실패라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리 ppt를 잘만들어도 발표가 보잘것 없다면 그 발표도 실패라고 할수있습니다.

ppt발표를 잘하기 위해서는 발표자의 발표능력과 ppt가 적절히 조화를 이루어야합니다.

처음 ppt발표를 시작할때 청중들의 시선을 끄는것은 바로 ppt입니다.

시각자료로 청중들의 시선을 끈다면 일단 반은성공적이라고 할수있습니다.

밑에있는 자료들처럼 글만 잔뜩 붙여놓기 해놓으면 청중들은 인상을 찌푸릴 수 있습니다.

이제 전형적인 잘못된 ppt를 보시겠습니다. 

 

 과연, 청중들이 슬라이드에있는 내용을 발표자가 이 슬라이드 내용을 발표할때 다읽을 수있을까요.?

대답은 NO입니다. 전혀 필요없는 내용을 같다 붙여놓은것입니다. 필요있다하더라도, 요약해서 붙여놓고, 나머지 내용들은

발표자의 입에서 나와야만합니다. 제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ppt는 발표를 위한 시각자료일뿐입니다.

이와같은 ppt자료들은 발표가 필요없는자료(모든내용이 ppt에 들어가있기때문)입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많은 내용을 갔다가 붙여놓은걸까요? 여러가지이유가 있겠지만  (귀찮아서, 요약을잘못해서 등등)

대부분 청중들에게 어필하기 위한 방법을 잘 몰라서 그런것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밑에 그래프 자료도 보시면 전혀 글자가 보이지도 않고 어떤자료인지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경우에는

자료의 내용을 핵심키워드만 뽑아서 요약을 하고 그래프같은 자료의 경우 파워포인트의 자체 그래프기능을 이용하거나

엑셀, 포토샵등의 기능으로 깔끔하게 다시만든다음에 이용해야할것입니다.

 

 

이화면을 보시면 표의 길이나 정렬상태등을 보시면 전혀 맞지 않다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편의 글자는 잘보이지도 않아


청중들이 읽기도 힘들것입니다. 

 

 

 이화면은 제가 위 두 슬라이드를 하나로 합친 화면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위에것들 보다 훨씬 눈에 띄고 청중들이 받아들이기 쉬울것이라는것을 알수있습니다.

표는 가지런히 정렬하고 자료의 제목도 눈에띄게 글씨크기를 키우고, 표오른쪽 도 글자 요약 + 글씨크기 조정 하였습니다.

그래프 자료는 제가 포토샵으로 다시만든것입니다.(괜히 한듯하네요;;시간엄청잡아먹었어요.ㅠ)

그리고 젤 위화면의 슬라이드글을

'기관의 투명성' -> '민간기부의 활성화' 로 요약했습니다. 자료를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자료의 핵심은 바로

기관의 투명성이 높아져야 민간기부의 활성화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그외에 기타 자료들은(예시) 발표자의 입에서 나와야합니다.

예시같은 경우는 서술형으로 이루어져야하고 ( ex)미국의 누가 무엇을 어떻게 했습니다~) 짧지않은경우가 많기때문에

ppt에 예시를 올리는 것은 바람직한 행위가 아니라고 봅니다.

 

 

(참고로 위의 첫번째 두번째 자료들은, 제가 몇개월전 ppt디자인의뢰가 들어왔을때 제게 의뢰하신분들이 직접만드신 ppt이고

세번째 자료는 제가 위의 두자료들을 수정한것입니다.)

'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ppt 맛깔나게 만들기 - step3  (0) 2009.08.01
PPT 맛깔나게 만들기 - Step 2  (0) 2009.07.28